반려동물도 생각합니다. 기쁘고 슬프고 때론 화도 납니다. 지금 당신, 반려동물의 행동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나요? 퀴즈를 통해 알아보는 반려동물 애정지수! 당신은 몇 점?
사연) 저희 강아지는 낯선 사람이나 낯선 강아지를 보면 이빨을 드러내고 엄청 짖다가 심할 경우 상대를 물어 상처를 입히기도 해요. 집에 손님을 초대할 수도 없고 외출 때도 너무 난감해요.
/셔터스톡
1) 왜 그러는 걸까요?
① 심심해서 놀아달라고
② 배가 너무 고파서
③ 원래 공격적인 성격을 타고 나서
④ 자신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2)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① 심하게 야단친다.
② 애견 훈련소에 보낸다.
③ 애견 카페에 가거나 산책을 한다.
④ 사료나 간식을 많이 준다.
1번 답 ③, ④
2번 답 ②, ③
[수의사’s say]
개가 공격적으로 되는 원인에는 두려움에 의한 반발 심리 또는 높은 서열을 쟁취하려는 지배욕구가 강한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은 태어난 지 5-12주 사이에 사회성을 키워야 하는데 이 시기를 놓쳐버리면 본능적인 공격성을 줄일 기회가 없어지는 겁니다. 힘들지만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산책을 자주 하고 애견카페 같은 곳을 자주 방문하여 서서히 사회성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끔은 훈련소 같은 전문적인 훈련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물론 겁이 난 상황을 모면하려 일부러 공격성향을 보여서 감추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현국동물병원 양현국 원장
※ 사고뭉치 반려견, 반려묘 때문에 고민이시라고요? 사랑해주고 싶은데 어떻게 사랑해야할지 모르시겠다고요? 질문을 보내주시면 뉴스에이드가 고민을 직접 해결해드립니다. 마음으로 낳은 자녀, 제대로 사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