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도 생각합니다. 기쁘고 슬프고 때론 화도 납니다. 지금 당신, 반려동물의 행동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나요? 퀴즈를 통해 알아보는 반려동물 애정지수! 당신은 몇 점?
사연) 배변훈련은 이미 끝낸 지 한참입니다. 그런데 제가 집에 없거나 잠깐 한눈을 팔면 침대 위, 러그, 현관 등 온갖 군데에 오줌을 싸놔요. 세탁도 한두 번이지 저도 너무 지치고 짜증이 납니다.
/셔터스톡
1) 이유가 뭘까요?
① 소변을 여기저기 누는 놀이를 한 것이다.
② 혼자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③ 다시 강아지 상태로 돌아간 것이다.
④ 혼자 있는 것이 싫어 관심을 끌기 위해서.
2) 어떻게 교정해야 하나요?
① 아주 심하게 야단을 친다.
② 잘 했다고 칭찬을 한다.
③ 아무런 내색도 하지 않고 무시한다.
④ TV를 켜놓고 외출한다.
1번 답 ②, ④
2번 답 ③, ④
[수의사’s say]
배변훈련이 끝났는데 외출을 하거나 잠깐 자리를 비웠을 때 여러 군데에 배뇨를 하는 행위는 분리불안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분리불안증이란 주인이랑 같이 있을 때는 정상적인 행동을 하지만 개를 집에 홀로 두었을 때는 두려움과 지루함 때문에 소파나 가구를 물어뜯어 놓기도 하고 대소변을 아무 곳에나 누기도 하며 계속 짖는 행동을 하는 심리적으로 불안한 증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주인이 외출을 할 때는 개가 혼자라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TV나 라디오를 미리 켜 놓은 상태에서 오래 먹을 수 있는 간식을 주고 외출을 하고, 돌아와서는 개가 반가워하더라도 무시(무관심)하고 개가 안정이 되었을 때 안아주거나 칭찬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양현국동물병원 양현국 원장
※ 사고뭉치 반려견, 반려묘 때문에 고민이시라고요? 사랑해주고 싶은데 어떻게 사랑해야할지 모르시겠다고요? 질문을 보내주시면 뉴스에이드가 고민을 직접 해결해드립니다. 마음으로 낳은 자녀, 제대로 사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