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LINE// 서울 명동이 ‘길거리 음식’의 메카로 승승장구 중이다. 명동에 포진된 길거리 음식 종류만 해도 어림잡아 50여 개. 한식, 양식, 중식을 아우르는 건 기본, 생전 듣지도 보지도 못한 생소한 재료의 음식들이 눈과 코를 사로잡는다.
명동의 수많은 길거리 음식 중 가장 ‘핫’하다는 메뉴 10개를 꼽아봤다.
1. 물방울떡
▶가격 : 3,500원
수많은 요우커들로 발 디딜 틈 조차 없던 물방울떡 코너. 정말 물방울같이 영롱한 자태를 자랑한다. 식감은 보통 떡과 비슷하다. 다른 길거리 메뉴들이 중복되는 데 반해 물방울떡을 판매하는 푸드코트는 한 곳. 호기심에 한 번 먹어볼 만하다.
2. 수제 떡갈비
▶가격 : 3,000원
명동 길거리 음식의 터줏대감 수제 떡갈비. 방송에도 수없이 나올 만큼 인기메뉴다. 지금은 명동뿐 아니라 서울 번화가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음식. 가격 대비 맛이 일품이다. 소시지와 떡갈비 단 두 가지 재료로 구성됐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다.
3. 야끼소바
▶가격 : 야끼소바 3,000원 / 삼겹살 야끼소바 4,000원
야끼소바와 삼겹살 야끼소바로 구성돼 있다. ‘야끼소바’는 튀김 국수를 뜻하지만, 실상은 ‘볶음’에 더 가깝다. 컵 국수 형태로 먹을 수 있는데 소스는 간장을 베이스로 한 데리야끼. 양이 많지는 않으니 참고할 것.
4. 삼겹살 야채말이
▶가격 : 3,000원
최근 등장한 삼겹살 야채말이. 그 자리에서 직화로 구워주는 형태로 겉면에 두툼한 삼겹살이 식감을 자극한다. 보통, 매운맛 두 가지로 치즈를 추가하면 1,000원이 더 추가된다. 한 입에 넣기에는 사이즈가 상당하니 정착해서 먹을 것을 권한다.
5. 씨앗 계란빵
▶가격 : 2,000원
명동의 길거리 음식 중 가장 저렴한 가격대를 자랑하는 씨앗 계란빵. 씨앗 호떡에 이은 씨앗 시리즈 2탄으로 보인다. 흔히들 아는 계란빵 형태다. 날씨가 쌀쌀해지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단골메뉴답게 손님들로 북적거린다. 손님 중 9할이 외국인.
6. 문꼬치
▶가격 : 3,000원
1년 전부터 길거리 음식 인기 메뉴로 주목받고 있는 문꼬치. 문어를 꼬치에 끼우는 형태로 단순하기 그지없지만 간편하게 먹기에 좋다. 최근에는 문어뿐만 아니라 소라, 쭈꾸미 등 한층 진화된 형태를 자랑한다. 소스는 초고추장을 베이스로 한 칠리소스.
7. 냉면구이
▶가격 : 4,000원
제목은 냉면구이지만 사실 케밥 형태에 가깝다. 튀긴 냉면피가 겉으로 둘러싸여 있고 안에는 소시지를 메인으로 야채와 옥수수, 케첩 소스가 버무려져 있다. ‘와사삭’한 식감이 매력적이지만 어디선가 맛본 듯. 신선하긴 하다.
8. 실타래떡
▶가격 : 견과류 5,000원 / 초콜릿 7,000원
인사동 명물 실타래떡이 명동까지 진출했다. 궁중 다과로 알려진 실타래떡을 대중화시킨 먹거리. 견과류와 초콜릿 두 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다. 떡 제조과정을 투명한 케이지 밖으로 직접 볼 수 있어 손님 끌기에 최적이다. 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줄 서서 기다리는 ‘인기’ 메뉴.
9. 누텔라 바나나 크레페
▶가격 : 4,000원
마약푸드로 불리는 그 ‘누텔라’가 정말 듬뿍 들어 있는 크레페. 바나나, 콘푸라이트 등 맛있을 수밖에 없는 재료들로 꽉 차 있다. 주 손님대는 여성. 포털사이트에 ‘명동 누텔라 바나나 크레페’만 쳐봐도 그 인기를 알 수 있다. 들고 다니면서 먹기에도 좋다.
10. 꽃게튀김
▶가격 : 5,000원
최근 명동 길거리 음식 중 가장 ‘핫’하다는 꽃게튀김. 길거리 푸드코트 세 곳 중 한 곳은 꽃게튀김이 차지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꽃게를 튀기는 단순한 형태지만 신선한 맛에 손님들이 몰리는 듯하다. 통으로 튀기기 때문에 바삭한 식감이 예술이며 간장양념과 매운양념 두 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한입에 넣기에도 안성맞춤.
# 명동 ‘길거리 음식’ 탐방 노하우
1. 손님 많다고 피하지 마라. 골목길만 돌아서면 똑같은 메뉴가 있다.
2. 10시 마감 시간을 노려라! 1+1은 기본, ‘덤’이 두둑.
3. 현금만 가능. 카드는 잠시 넣어두길.
4. 일회용 용기가 있다고는 하나 꼭 ‘손’을 쓰게 된다. 물티슈 챙기기.
5. 내국인보다는 관광객들을 위한 메뉴가 많다. 초이스 잘하기.